[보도자료] ‘노트북을 넣으라고?’…코딩클럽의 주니어 소프트웨어 캠프

Back to News
코딩클럽 소프트웨어 주니어캠프

코딩클럽 소프트웨어 주니어캠프

[리미의 에듀토피아] ‘노트북을 넣으라고?’…코딩클럽의 주니어 소프트웨어 캠프

“자, 노트북 다 집어 넣으세요!”

아이들이 노트북을 정리하고 각자 다른 공간으로 흩어져 활동을 시작한다. 운동장보다 너른 공간은 아니지만 코딩클럽은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스페이스을 활용해 활동 공간을 꾸몄다. 아이들은 이곳에서 탁구, RC카 레이싱, 클레이 만들기(중등부에서는 저울달기), 제기차기, 다트던지기를 즐겼다.

언뜻보면 실내 운동회같다. 분명 ‘주니어 소프트웨어 캠프’를 왔고 주최 측 커뮤니티 이름은  코딩클럽이었다. 하은희 코딩클럽 대표는 “소프트웨어 캠프라고 해서 아이들이 하루종일 컴퓨터만 바라보면 눈도 피로하고 힘들다”며 “아이들이 몸을 움직이며 즐겹게 소프트웨어를 배울 수 있다는 걸 알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코딩클럽은 교육자,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미디어 아티스트 등이 자발적으로 모여 만든 소프트웨어 교육 커뮤니티다. 지난해 미국 소프트웨어 교육 사이트인 코드닷오알지의 연례 행사인 ‘코드를 위한 시간(Hour of Code)’의 한국 행사도 진행했다.

코드를 위한 시간 행사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자원봉사자와 다음카카오,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4:33 등 기업 협찬을 받아 주니어 소프트웨어 캠프를 열었다. 미국의 코드닷오알지와 비슷한 모델이다.

캠프는 총 이틀이었다. 중학생 대상 캠프는 3월 21일, 초등학생 대상 캠프는 3월 28일이었다. 두 캠프 모두 약 40명의 학생이 참가했다. 자발적으로 친구들을 모아서 온 학생도 있었고 엄마 손을 붙들고 온 학생도 있었다. 어떻게 왔든, 참가 학생들은 몸을 쓰는 시간엔 최선을 다해 놀았고 컴퓨터를 쓰는 시간엔 모니터에서 눈을 떼지 않고 자기만의 작품을 만들었다.

아이들은 스크래치로 자신이 했던 활동을 표현했다. 예를 들어 다트던지기를 한 학생은 캐릭터를 생성하고 다트와 다트판을 만들어 함수값을 넣어 다트를 던지는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스크래치는 MIT 공대 연구소에서 개발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다. 학생들은 블록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와 함수를 조합해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2회에 걸쳐 진행된 캠프에서 아이들이 만들어낸 작품은  여기서 볼 수 있다.

캠프에 자원봉사자이자 참가 학생 보호자로 참여한 정은실 씨는 두 아들(박재형, 박준형) 학생을 이 캠프에 데려왔다.

정 씨는 “온오프믹스에 캠프 공지가 뜬 것을 보고 신청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 코딩클럽 소개글을 보니 아티스트, 교육자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있더라. 그걸 좋게 봤다”며 “‘캠프’라는 이름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하는 단체는 많지만 거의 오전에는 모인다고 시간 끌고 제대로 하는 곳이 없는 반면 이 캠프는 프로그램이 알차게 짜여져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 박재형 군과 정은실 어머니

이어 그는 “이 캠프는 학생이 혼자 컴퓨터 앞에서 코딩만 하고 앉아있는 게 아니라 처음보는 학생들과 협업해 작품을 하나 만들어내는 것이라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정 씨의 이야기를 듣고 재형, 준형군을 보니 재형군은 다트던지기 활동을 프로그래밍하고 있었고 준형군은 모르는 형과 벌써 친해져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정훈 EdTech Evangelist(교육 기술 에반젤리스트)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기존 교육 과정에 넣어 공교육화하는 움직임이 있다는 것을 알지만 이외에 커뮤니티나 기업, 단체들이 협력해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거라 생각했다”며 “주니어 소프트웨어 캠프가 그 예”라고 말했다.

하 대표는 “코딩클럽은 이 캠프로 그치지 않고 5월에 큰 행사를 한번 치르려고 한다”며 “이건 코딩클럽 혼자서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IT 기업의 후원과 다른 커뮤니티, 단체와의 협업으로 완성될 것이다. 아이들이 즐기면서 소프트웨어를 배울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한다”고 말했다. [마소]

2015년 3월 31일 By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장혜림기자

기사원문보기 : https://www.imaso.co.kr/news/article_view.php?article_idx=20150331163842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

코딩클럽 주니어 소프트웨어캠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