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로보틱스

아두이노/비트브릭/메이키메이키로

IOT 로봇 만들기

친구들과 함께 내 손안의 컴퓨터로 세상과 소통하는 사물인터넷 제품을 직접 만드는
IoT 메이커, IoT디자이너, IoT해커 3개과정 프로그램

‘세상을 변화시키는 IoT’

 

  • 내 손안의 컴퓨터로 세상과 소통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물인터넷 로보틱스 솔루션을 직접 제작
  • 사물인터넷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
  • 역사, 자연, 사회 문제를 탐구하고 스크래치와 IOT 기술을 이용하여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솔루션을 개발
  • 인문사회학적 교양을 바탕으로 지식을 가치있게 활용할 수 있는 창의 융합적 사고력을 키움
  • 매 회차별 인문학을 주제로 탐구하고 토론하며 주제에 해당하는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스크래치와 IoT기술을 적용하여 제품으로 창작

아두이노란?

arduino

  •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단일 보드 마이크로컨트롤러로 완성 된 보드(상품)와 관련 개발 도구 및 환경을 말합니다.
  • 아두이노는 다수의 스위치나 센서로부터 값을 받아들여, LED나 모터와 같은 외부 전자 장치들을 통제함으로써 환경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물건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아두이노의 가장 큰 장점은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쉽게 동작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트브릭이란?

bitbrick

  • 비트브릭은 아이들이 만지고, 협동하고,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낼 수 있게 해주는 최고의 친구입니다.
  • 비트(bit)+브릭(Brick)이 융합된 단어입니다.
  • 디지털 아날로구,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섞고 연결하고 흔드는 창조적 도구입니다.

IOT Maker

IOT 메이커

친구들과 함께 내 손안의 컴퓨터로 세상과 소통하는 사물인터넷 제품을 직접 만드는 IoT 메이커, IoT디자이너, IoT해커 3개 과정 중 첫 번째 입문 프로그램

  • 스크래치로 소형 컴퓨터를 프로그래밍하여 우리가 좋아하는 로봇, 게임기, 스마트홈 등의 제품을 만드는 IoT 기반 디지털놀이터
  • 기초적 알고리즘을 직접 설계하여 기본적 입출력 센서로 제어하는 방법을 배우고, 사물인터넷의 원리를 이해하는 과정
  • 우리 주변의 작은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도구를 친구들과 함께 만들고 써보고 이야기하는 시간

일정

9/8일 – 11/30일 토요일 10:00 – 12:30 (월 3회, 총 9회)

커리큘럼

상세일정 주제
1회차 (9/8) 메이키메이키로 IoT에 대해 알아보고 실생활에 응용해보자
2회차 (9/15) 센서 이해하기: 비트브릭으로 입출력 및 다양한 센서 탐험해보기
3회차 (9/29) 센서 응용하기: 센서 기반의 제품을 구상하고 프로토타입 만들기
4회차 (10/13) 역사, 진화하는 IoT
5회차 (10/20) 자연 그리고 환경과 하나되는 IoT
6회차 (10/27)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IoT
7회차 (11/10) 세상을 변화시키는 IoT 프로젝트 기획하고 프로토타이핑하기
8회차 (11/17) 세상을 변화시키는 IoT 프로젝트 개발하고 리팩토링하기
9회차 (11/24) Demo Day!

참가대상

– 코딩클럽 정규학기를 참가했거나, 블록 코딩이 익숙한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인문학적 상상력을 과학기술에 융합하여 현실에서 결과물로 만들고 싶은 학생
– 다양한 주제 학습을 통한 통찰력과 컴퓨팅적 사고, 논리력, 창의력을 키우고자 하는 학생

준비물

노트북, 마우스, 필기도구 (IoT 교구는 대여됨 (대여/재료비 3만원 별도))

IOT Designer

IOT 디자이너

친구들과 함께 내 손안의 컴퓨터로 세상과 소통하는 사물인터넷 제품을 직접 만드는 IoT 메이커, IoT디자이너, IoT해커 3개 과정 중 두번째 프로그램

  • 회로와 입출력 장치를 이해하고, 나만의 피지컬 컴퓨팅을 만드는 디지털창작소
  •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구분하고 컨버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고 이해하는 시간(모듈화)
  • 피지컬 모듈을 자신이 직접 만들어보고, 친구들과 공유하여 더 좋은 모듈을 만들어보기

IOT Hacker

IOT 해커

친구들과 함께 내 손안의 컴퓨터로 세상과 소통하는 사물인터넷 제품을 직접 만드는 IoT 메이커, IoT디자이너, IoT해커 3개 과정 중 마지막 프로그램

  • 앱인벤터 등 다른 도구와 연동 과정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솔루션을 개발하는 디지털연구소
  • 취득한 데이터를 가공하여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이용해 효율적인 디바이스를 만들어 내는 시간

* 각 과정은 코딩클럽 전문 교육 연구원이 한 선생님 당 6명 내외 소그룹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최소인원 충족 시 운영됩니다.
** 불가피한 사정으로 결석 시 보충 수업 및 개별 멘토링을 통해 학습/ 활동을 지원합니다.
*** 중급/심화 과정은 기존에 정규 코딩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고, 스크래치/ 엔트리 등의 블록프로그래밍이 익숙한 학생을 대상으로합니다.

* 참가비: 월 15만원 (한학기 3개월 단위 등록; 각 프로그램별 참가비 입금 기준 선착순 마감; (IoT 교구는 대여됨 (대여/재료비 3만원 별도))
 납입 계좌번호: 신한은행 100-032-289770 코딩클럽

* 참가문의: contact.codingclub@gmail.com / 010-2702-8917 / 010-2221-0450    

*장소 후원: 세종대학교
** 학내 정책으로 주차권 지원 안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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